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이클립스(eclipse)에서 vim 커맨드 사용하기..

by 신규하 2009. 8. 21.
vim을 사용하다 보면, 정말 다른 에디터기를 쓰기 힘들어 집니다.
정말 키보드위에 손을 올리고, 아래위로 까딱까딱하면서 타이핑을 하게 되죠..
마우스까지 손이 안 간다고 하는데.. 정확히 이야기 하면 왼쪽에 있는 방향키까지도 손이 안 가게 됩니다.
이동 및 편집을 모두 vim 커맨드로 해결하게 되죠.

이렇게 적응이 되면, 다른 에디터기를 쓸려고 하면 정말 애를 많이 먹습니다.
결국 visual studio를 사용 할 때는 viEnum을 사용해야 편하게 프로그래밍을 하게 되죠.
그리고 왠만한 스크립트 언어는 그냥.. vim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요즘은 이클립스를 사용할 일이 있어서.. 이클립스를 조금씩 사용하고 있었는데.. 역시 vim 때문에.
적응이 안 되어서.. 디버깅 할 때는 이클립스를 사용하고, 프로그램은 gvim에서 했습니다.
솔직히 viPlugin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 했었는데... 이걸 설치 하고 나서는 에디팅 속도가 너무 떨어지고,
키 충돌도 있어서... 쓰기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한동안 포기하고 있다가.. 오늘 vrapper라는 프로젝트를 발견했습니다.

이클립스에서 vim 커맨드를 사용하게 해 주는건데.. 속도도 괜찮게 나오고, viPlugin은 선택시 가상선택모드로 되어서.. 클립보드를 사용하기 불편했는데 그런것도 없어 졌습니다.
이제는 gvim이 아니라.. 이클립스에서 작업을 할 만한 환경이 된거 같습니다.(흐믓~~~ ^^*)

프로젝트 홈페이지 : http://vrapper.sourceforge.net/home/

설치 방법은 홈페이지에 가면 나와 있습니다.

주의 해야 할 점은 toggle vrapper을 하시고 나서 파일을 새로 열어 주셔야 모드가 적용이 됩니다.
전 그냥 해 보다가.. 동작 안 하는 줄 알고 2번 설치 했습니다. ㅜ.ㅜ

그리고 많이 쓰는 키인, Ctrl+F와 Ctrl+B가 동작을 하지 않더군요.(홈페이지에서는 지원 목록에 있는데 동작을 하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건 수동으로 연결해 줬습니다.

Page Down과 Page Up을 연결해 주고, 원래 Ctrl+F 였던 find and replace는 F3으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저 같이 vim 때문에 이클립스 사용하기가 꺼려지시는 분한테는 vrapper 정말 추쳔하는 이클립스 플러그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