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고서 못 쓰면 회사를 떠나라

by 신규하 2007. 6. 28.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고 했다. 말을 잘해서 천냥 빚을 갚을지는 몰라도 당신의 조직에서 말로만 일할 수는 없다. 당신의 상사는 말 대신 보고서를 원할 것이다. 보고서를 잘 쓴다는 건 가장 기본적인 업무 능력을 갖추었음을 의미한다. 

일을 잘해도 보고를 못 하면 소용없다. 멋진 아이디어가 있어서  실행에 옮기려 해도 보고서를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예산을 받을 수 없다. 구두로 전하는 업무 보고 때문에 누군가 당신의 공을 가로챌 수도 있다. 상사는 업무 보고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당신을 평가한다. 상사는 당신의 보고서를 통해 인사고과를 매길 것이다. 같은 일이라도 보고서를 잘 쓰는 사람은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자신을 깎아 먹는다. 당신은 어떤가? 혹시 당신의 보고서에는 수많은 수식어가 난무하고 구구절절한 스토리가 담겨있지 않은가? 보고서, 이것만 알면 쉽다. 3S를 지켜라!



 

‘나쁘진 않아’

1. 2○○○년 ○월○일
인사부장님 귀하
인사과 교육 담당팀 류상인
200×년 신입사원 연수 계획


2. 계획의 목적
신입사원의 기초 연수


3. 계획에 있어서
금년도 신입사원 연수에서는 단순하게… 각 부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현장의 의견이 수렴된 연수를 계획하였습니다.


4. 전년도 연수에 대해 각 부서장 대상의 설문조사에서 밝혀진 사항
1. ……
2. ……


5. 컨셉트
1.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매너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지도한다.
2. 회사의 업무를 이해시킨다 ?


6.  개요
장소 : 당사 연수센터
커리큘럼


7.  1일째  오후 2시 현지 집합,  연수 내용 설명,  매너 연수(외부 강사)
     2일째  오전  매너 실천
                 오후 하이킹

비용 60만원

작성 포인트

  1. 날짜, 수신인, 제출자 이름의 위치가 부자연스럽다.
  2. 이 목적은 당연히 알고 있기 때문에 생략해도 된다. 타이틀에는 -가 아니라 번호를 붙인다.
  3. 소제목은 서문에 해당된다. 주로 ‘목적’이 앞에 와야 한다.
  4. 구체적인 제목이 나쁘지는 않지만 좀 더 제목답게 짧고 명료해야 한다.
  5. 컨셉트가 틀린 말은 아니지만 ‘금년도 방침’이라는 편이 알기 쉽다.
  6. 막연해서 내용이 전달되지 않는다.
  7. 무엇이 개요인지 알 수 없다. 연수에 대한 내용이므로 제목도 연수 내용이라 해야 한다.
  8. 표로 만드는 편이 보기 쉽다. 우천 시 계획도 잊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해야 A+’


인사부장 귀하
2○○○년 ○월○일
인사과 교육 담당팀 류상인


200×년 신입사원 연수 계획


1. 금년도의 과제
 지금까지의 연수는 회사 소개 이외에 사회인으로서의 자기 관리와 팀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시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각 부서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신입사원 연수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1) 사회인으로서 또는 조직의 일원으로서 지켜야 할 매너(언어 사용, 태도, 복장 등)를 확실하게 인식시킬 것.
  2) 당사 각 부서의 구성과 각 부문의 역할, 부문 간의 연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할 것.


2. 금년도의 방침
  1) 사회인이 가져야 할 매너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지도한다.
  2) 당사의 구성, 각 부문의 업무 내용 및 부서 간의 관계를 알기 쉽게 소개한다.


3. 연수 내용
  1) 장소 : 당사 연수센터
  2) 연수 일정 및 커리큘럼

        일정                      내용                                     비고
       1일째         오후2시 현지 집합,  연수 내용 설명  
                                  매너 연수(외부 강사)
        2일째                     오전 매너 실천
                                      오후 하이킹


4.  비용 60만원
  첨부 각 부서장 설문조사 결과 집계표




작성 포인트

  1. 수신인, 날짜, 제출자 이름은 형식이 정해져 있다.
  2. 타이틀 첫 글자 앞에는 번호를 붙이고, 문자를 약간 크게 하거나 서체를 눈에 띄게 한다. 특별히 강조할 경우가 아니면 밑줄은 사용하지 않는다.
  3. 타이틀은 간략하게 한다.
  4. 스케줄과 커리큘럼은 표로 만들면 알아보기 쉽다.
  5. 첨부 자료는 반드시 마지막에 첨부해 수록한다.
  6. 보고서의 문장은 가능하면 짧고 명료하게 정리한다.
  7. 내용 중복은 피한다.
  8. 전문은 ‘목적’ 앞에 넣는다. 필요 없는 경우 넣지 않는다.
  9. 컨셉트는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출처 : http://m25.co.kr/ezArticle.php?code=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