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

사이트 긴 URL 줄이기 정리..

by 신규하 2009. 6. 8.
요즘 트위터(twitter)를 사용하게 되면서, 긴 URL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한된 글에 링크를 걸려니... 어쩔수 없는 일이죠..

이럴 때 URL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정리해 봤습니다.

URLURL글자수변경후 글자수
http://tr.im/
13
17
http://bit.ly/
14
20
http://tln.kr/14
17
http://durl.kr/ or http://durl.me/15
18
http://foldurl.com/19
24
http://tinyurl.com/
19
25

2009년 06월 08일 현재 생성했을 경우 글자 수 입니다.
많이 사용하다 보면, 글자수가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더 많은 사이트가 있긴 했지만, 우선 주로 쓰이는 사이트만 정리 해 봤습니다.

이렇게 사이트가 있지만, 어떤 사이트를 쓸지는 좀 생각을 해 봐야 겠죠?
어떤 사이트를 쓸지에 대한 선정 기준을 나름대로 정리해 볼까 합니다.

1. 우선 짧아야 한다.
URL을 줄일려고 온 사이트 인데.. URL이 길면 곤란 하겠죠? 우선 눈에 띄는 것은 가장 짧은 URL을 자랑하는 http://tr.im/ 입니다. 글자를 변경하고 나서의 URL을 짧고 좋네요. 그 다음이.. http://tln.kr 입니다. 그리고 다음커뮤니티에서 하는 냄세가 솔솔 풍기는 http://durl.me/ 입니다.
그리고, http://bit.ly/ 여기인데,  기본 사이트의 URL은 작으나, 많이 쓰여서 그런가 변경하고 나서의 URL이 길게 나와서.. 좀 밀리네요.

2. 외우기 쉬워야 한다.
아무리 잘 줄여 준다고 해도 사이트 이름을 외우기 힘들면, 어디 가서 써먹기 힘들겠죠? 항상 북마크 되어 있는것도 아니구.. 그래서 괜찮은 사이트는 http://tinyurl.com/ URL이 좀 길긴 하지만, 외우기 쉬워서 좋습니다. 그 다음은 좀 애매한데 ^^;; 프로그래머 분이라면, 쏙쏙 들어올만한 사이트.. http://tr.im/ 입니다. 문자열공백을 없애주는 함수 trim에 가운데 점하나 찍는 센스의 도메인 입니다. 참 쉽죠잉?

3. 망하지 말아야 한다 ^^;;
아무리 짧고 좋은 URL이라도 망하면 말짱 꽝입니다. 흠.. 그런데 제가 어디 회사가 망할지 서비스를 접을지 모르겠네요 -_-;; 그건 사용하시는 분들의 선견지명에 맞길 수 밖에 없을 듯 싶습니다.

4. 이왕이면 사용하기 편해야 한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firefox의 에드온으로 지원하는 사이트를 알아 봤습니다.
우선 2가지가 기능상으로 마음에 드는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가장 사용하기 쉬운 에드온은 http://tinyurl.com/용 입니다.
  주소 :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1023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파폭 오른쪽 밑 한 구탱이게 사슬 아이콘이 하나 생깁니다. URL을 줄이고 싶은 사이트에서 이 아이콘을 클릭만 해 주시면, URL이 클립보드로 복사가 되고, twitter에서는 Ctrl+V만 해 주면 URL이 들어 가게 됩니다. 참 쉽죠잉? 정말 간단하고 편한 기능이라서 사용하기는 편한거 같습니다.

마음에 쏙 드는 에드온은 http://tr.im/용입니다.
  주소 :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1023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프로그램의 좀 불편한 점은 tr.im의 개정을 만들어 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만들고 나서는 자신이 만든 URL에 얼마나 접속했는지도 알려주고, 한번 링크를 걸었던 사이트는 기록이 되어 있어서, 다음에 다시 인용할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개인적인 비교를 해 보고 나서의 승자는 ^^;;
입니다.

처음부터 글자수가 너무 적어서.. 강자로 느껴졌지만, 비교를 해 볼 수록 좋네요 ^^;
서비스가 죽지 않고.. 오래오래 되길 바랄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