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크립트 개발자에게 추천 할 만한 에디터가 있어서 추천할려고 포스팅합니다.
추천 에디터는 Komodo Edit입니다.

이 에디터를 찾게 된 사연은, 10 Free And Powerful Windows Text Editors For Web Developers 이라는 포스팅을 읽고, 또 호기심이 발동해서 -_-;; 괜찮아 보이는 에디터기를 죄다 깔아 봤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찾다가 보면 결국에는 항상 gvim을 쓰게 되지만 -_-;; 그래도 혹시나 해서 항상 설치해 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괜찮아 보이는 에디터기를 찾았는데, 이게 바로 코모도 입니다. 코모도왕도마뱀에서 이름을 따 온것 같습니다. 아이콘도 비스무리 하죠? ^^;

제가 이 에디터기가 마음에 든 이유는 첫째... vi키 모드가 지원하더군요 -_-;;; 이놈의 vi의 키는 익숙해 지면, 다른 에디터기가 쓰기 귀찮아 집니다. 그리고 Emacs키도 지원하는데, 이건 제가 안 써봐서 ^^;; 뭐라고 말 할 수 없네요.
그리고 당연 하겠지만, 그리고 다양한 스크립트 언어 지원입니다. Javascript, Perl, PHP, Python, Ruby, Tcl, HTML, XML, ActionScirpt등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Interpreter를 연결해 주면, 실시간으로 오류까지 찾아 줍니다.

이렇게 잘 못 된 구문이 생기면, 아래 빨간줄을 쳐 줍니다. ㅎㅎㅎ

그리고, Code Intelligence를 지원합니다.
이렇게 친절하게 나와 줍니다. 그리고 각 언어의 홈페이즈이 도움말을 연결해서 도움말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또 마음에 드는건 ^^; 지금 열심히 공부중인...  jquery를 지원해 주더군요 ^^;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맘에 드는 기능인데.. 비주얼 어시스트를 쓰시는 분들은 자주 쓰시는 기능 go to file 기능입니다.
CTRL+SHIFT+o 버튼을 누르면 현재 프로젝트의 파일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필요한 파일의 중간만 치면 목록이 좌르르 나옵니다.
프로젝트 내에서 파일 찾기가 정말 쉬워지죠.

이상 코모도 에디트의 마음에 드는 기능을 정리 해 봤습니다.
뭐.. 이클립스에서 다 되는 기능이긴 하지만, 이클립스 띄울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무거운게 걸렸는데, 딱 마음에 드는 기능만 가진 에디터가 있어서 기쁘네요.

그리고 한글이 지원이 안 된다고 하시는 분이 있는거 같은데. 전 윈도우7에서 돌려 봐서 그런가 한글 입력에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혹시 안 되시는 분들은 아래를 참조 해 주세요.


끝으면 아쉬운점.
  • 디버그기능이 없다. IDE버전에는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건 유료입니다.
  • SVN지원이 안 된다. 이것도 IDE버전에서만 되네요 -_-;;;
  • 약간 느리다. 백그라운드에 이것저것 하느라고 약간 느릴만 하죠 ^^; 제 컴퓨터가 느린것도 한 몫 하겠지만 ^^;

댓글
댓글쓰기 폼